본문 바로가기
요리에 관련된 용어 및 유래 , 식재료 설명

팝콘과 뻥튀기는 같은 원리로 만들어질까? 뻥튀기 만드는 방법

by 후추는후추춧 2020. 8. 23.

옛날 부터 시장에 가면 투박한 기계로 대포 같은 소리를 내면서 만들어지는 뻥튀기와 영화 '웰컴투 동막골'에서 인상적으로 나왔으며 영화를 시청할 때 먹는 건옥수수로 만들어 타닥타닥 소리가 내면서 만들어지는 팝콘 이렇게 두가지 음식들은 같은 원리로 만들어졌을까요?

 1. 팝콘

 팝콘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건옥수수 낟알이면 팝콘을 만들 수 있을거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실 겁니다. 하지만 팝콘의 옥수수 낟알 재료는 폭립종이라고 하는 알크기가 작은 종류가 팝콘으로 만들어집니다. 팝콘이 만들어지는 과정에서 특이한 점이있는데 원재료의 부피가 크게 증가한다는 점입니다. 한 움큼의 옥수수 알갱이들을 전자레인지에 넣고 튀긴다면 그 부피가 일반 옥수수 낟알의 40~50배 가량 늘어나면서 고소한 맛을 내는 팝콘이 됩니다.

 

 팝콘이 만들어지는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은 옥수수 낟알 속에 들어있는 수분과 전분, 그리고 낟알의 단단한 껍질입니다. 팝콘은 옥수수속의 수분이 팝콘을 팽창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팝콘을 튀기기전에는 낟알의 내부와 외부의 압력이 같습니다. 요리가 시작되고 낟알이 가열되면 낟알 속의 수분이 수증기로 변하면서 내부의 압력이 증가합니다.

이렇게 생성된 고압의 증기는 전분 입자를 뜨거운 아교형태로 변화 시킵니다.

 보통의 대기압하에서는 100℃에서 모든 수분이 다 수증기로 변하게 되지만, 옥수수 낟알의 단단한 껍질 안에서는 훨씬 높은 온도가 필요합니다. 이는 단단히 밀폐된 압력밥솥이 일반 냄비보다 더 높은 온도로 밥을 짓는 것과 비슷한 원리입니다. 높은 온도에서 내부 압력이 충분히 높아지면 마침내 작은 폭발이 일어나듯이 낟알의 껍질이 깨지면서 내부의 물질을이 밖으로 터져 나오게 됩니다. 이렇게 껍질이 깨지는 온도는 약175℃ 정도이며, 그때의 내부기압은 9기압에 달한다고 합니다.

 

 아교 형태의 전분입자들은 크게 팽창하면서 젤이와 같은 거품을 형성하고 이 거품들이 서로 엉키고 응고하면서 우리가 보는 팝콘의 하얀 부분을 만들어냅니다. 사실 이런 팽창과 응고의 과정은 매우 빠른 속도로 일어나기 떄문에 우리가 쉽게 관찰 할 수 없습니다. 오븐안에서 빵을 구울때 빵이 부풀어오르는것과 비슷한 원리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과정이 순조롭게 일어나기 위해서는 낟알 내부의 수분 함량이 13-14%정도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팝콘 낟알 봉지를 밀봉하지 않은 채 보관하거나 해가 비치는 곳에 오래 놓아두게 되면 수분 함량이 변하기 때문에 제대로 된 팝콘을 만들수 없습니다.

 

 팝콘용 옥수수를 생산하는 곳에서는 옥수수 낟알의 수분 함량이 16-19%일 때 낟알을 수확한 후 이것을 조심스럽게 건조시켜서 13-14%로 맞추는 작업을 한다고 합니다. 또 만약 옥수수 낟알에 바늘로 고멍을 낸 후 전자레인지나 팝콘 만드는 기계에 넣게 된다면 제대로 튀겨지지 않습니다.

 

 이처럼 아주 단순한 음식으로 보이는 팝콘이지만 몇몇 과학자들은 보다 나은  팝콘을 만들기 위해 연구를 계속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옥수수 낟알 내부 압력을 높이는것과 동시에 외부의 기압을 낮춤으로서 더 크게 팽창하는 팝콘을 만들어내는 실험과 같이 말입니다.

 

2. 뻥튀기

 겉 껍질이 단단해 내부의 높은 압력을 견딜 수 있는 폭립종 옥수수에 열을 가하는 것만으로 쉽게 부풀어 팝콘이 만들어지지만 , 우리나라에서 주로 재배되는 옥수수에는 폭립종 옥수수처럼 겉 껍질이 단단한 외피가 없기 때문에 팝콘으로 만들기 어렵습니다. 이와 같은 이유로 압력을 조절해주는 기계인 일명 '뻥튀기 기계'를 통해서만 뻥튀기를 만들수 있는데요.

 뻥튀기를 만들때는 먼저 뻥튀기 기계 안에 옥수수 낟알을 넣고 높은 고온의 온도와 압력을 가하며 익혀 줍니다. 그러다가 내부가 일정 수준의 압력까지 올라왔을 때 시장 아저씨의 특유의 어조인 '뻥이요~!!' 하는 소리에 맞춰 순식간에 뻥튀기 기계의 뚜껑을 열게 됩니다. 그럼 '뻥!' 하는 소리와 함께 내부 기압이 급격히 낮아지게 되며, 이로인해 기압의 급격한 변화 떄문에 팝콘이 터질때처럼 옥수수의 낟알 내용물들이 순식간에 안에서 밖으로 부풀어 오르면서 팽창하게 됩니다.

이것이 뻥튀기가 만들어지는 원리입니다.

3. 집에서 뻥튀기를 만들 수 있을까?

 

 집에서 뻥튀기를 만들 수 있는 방법은 의외로 간단합니다. 하지만 시장과 같은 뻥튀기를 만들 수 는 없을거에요. 그래도 만들고 싶으시다면 다음 재료들을 준비 해주세요.

 방법은 두가지로 나뉘어 집니다. 에어프라이어로 하는 방식과 전자레인지로 하는 방식 입니다.

 

   1) 에어프라이어로 하는 방식

 

 재료 : 말린 떡국떡, 물, 에어프라이기

 

 첫 번째, 말린 떡국떡을 물에 어느정도 말랑해 질때까지 불려줍니다. 불려준후 키친타올로 물기를 제거해주세요.

 

 두 번째, 에어프라이어 안에 물기를 제거해준 떡국떡을 넣어줍니다. 단 너무 많이 넣을경우 잘 안구워지니 주의 하세요.

 

 세 번째, 에어프라이어를 180℃에 맞추어 10분~15분 정도 구워주시면 됩니다.

 

  2) 전자레인지로 하는 방식

 

 재료 : 말린 떡국떡, 전자레인지, 종이 호일 혹은 그릇 과 뚜껑

 

 첫 번쨰, 말린 떡국떡을 종이 호일에 넣어 잘 감싸 줍니다. 만약 없을 경우 그릇에 담아 뚜껑을 잘 덮어주세요. ( 떡을 많이 넣을경우 넘칠 수 있으니 주의 하시길 바랍니다. )

 

 두 번째, 종이 호일로 잘 감싸준 떡국떡, 혹은 뚜껑을 잘 덮은 그릇에 있는 떡국떡을 전자레인지에 1분30초~1분50초 가량 돌려줍니다.

 

 세 번째, 완성된 버전은 에어프라이기와 다르게 팝촌처럼 결이 살아나는 형태의 떡국떡을 보실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뻥튀기와 팝콘의 만들어지는 원리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